작성일 : 25-06-05 11:52
‘1000만 당뇨인 시대’에는 ‘이것’이 답…주 2회만으로 유병률 29%↓
글쓴이 :
AD
조회 : 28
https://krzom.org
[11]
http://www.chem-tech.co.kr/bbs/logout.php?url=https://krzom.org%23@/
[12]
‘1000만 당뇨인 시대’에는 ‘이것’이 답…주 2회만으로 유병률 29%↓
이슈, 상식, 정보, 투자, 건강 꿀팁 모음 - 케이알좀
빠르고 간결한 정보를 만나보세요!
이슈, 상식, 정보, 투자, 건강, 빠른 정보, 간결한 정보, 생활 꿀팁, 투자 꿀팁, 건강 정보, 유용한 정보, 짧은 정보
https://krzom.org
65세 이상 고령층이 주 2회 이상 근력운동을 하면 당뇨병 유병률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.
연세대 스포츠응용산업학과 전용관 교수 연구팀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65세 이상 성인 5679명을 분석했다.
그 결과 주 2회 이상 근력운동을 한 고령층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당뇨병 유병률이 29% 낮았다. 유산소 운동만 한 그룹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.
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함께 한 경우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당뇨병 유병률이 37% 낮았다.
연구팀은 근력운동이 당뇨병이 있는 고령자에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. 당뇨병에 걸리면 근육량과 근력이 줄어들고 이는 신체기능 저하와 일상생활의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.
근력운동은 이러한 신체 기능 저하를 늦추는 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혈당 조절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.
전용관 교수는 “노년기에는 걷기 활동만으로는 혈당 조절과 근육 유지가 어려울 수 있다”며 “이번 연구로 주 2회 이상 근력운동이 당뇨병 예방을 넘어 독립적 삶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”라고 말했다.
이번 연구는 지난 4월 노인의학·만성질환 분야의 국제 학술지 ‘나이와 노화’(Age and Ageing)에 실렸다.
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1명이 당뇨병을 앓고 있으며 65세 이상 노인은 3명 중 1명이 당뇨병 환자다.
2023년 기준 우리나라 당뇨병 환자는 500만여명으로 알려졌으며 당뇨병 전 단계인 공복혈당장애 환자는 1000만명으로 추산된다.
당뇨병은 유전, 고열량 식단, 운동 부족,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병하며 심부전이나 뇌졸중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. 당뇨병에 걸리면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한 혈당 조절이 필수적이다.
“무더운 여름, 청계천으로”…복원 20주년 맞아 ‘물놀이’ 개방
사전경고 없는 급성 심정지, ‘이 술’이 효과 있었다
손흥민, 같은 비행기 탄 후배 백승호에 사과한 이유
“30초 동안 몇 번 가능하세요?” 침 삼키기로 건강 상태 알 수 있다
“누가 똥 싸고 내렸어요”…9호선 인분소동, 실제 상황이었다
“자꾸 까먹어요”…임영웅 걱정한 ‘청년치매’ 이유 있었다
“등산 러버 모여라”…느려도 문제없는 ‘등산대회’ 참가자 모집
‘남성 암 2위’ 전립선암 검사…“집에서도 할 수 있는 ‘이것’이 더 정확”
피곤해서 그런 줄… 불면증·만성기침 ‘4기 암’ 증상이었다
[오늘의 운세] 2025년 4월 7일
m3
이름
패스워드
비밀글